파킨슨병
파킨슨병은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뇌의 기질체가 기능을 상실하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기질체라는 것은 우리 몸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곳입니다. 파킨슨병이 발병하게 되면 기질체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 전달물질을 생성하는 뇌세포가 손상됩니다. 이렇게 해서 도파민 수치가 줄어들게 되면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파킨슨병은 뇌의 특정 부분이 서서히 약해져서 움직임에 문제를 일으키는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60세 이상의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킨슨 원인
1. 유전적 원인
특정한 유전자 변이가 파킨슨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파킨슨의 유전유무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특정 유전자 변이의 경우 파킨슨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정 유전자 변이를 가진 사람들 중 일부는 파킨슨병이 발병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중 LRRK2, PARK7, PRKN, SNCA 등 유전자 변이가 있는 경우 파킨슨병이 발병할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보통 파킨슨의 10% 정도가 유전이라고 이야기하고는 합니다.
2. 환경적 원인
농약이나 금속에 노출되면 파킨슨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적 요인만으로 파킨슨병이 생기는 것은 아니고 다른 유전적, 환경적 원인들이 결합되어 발생한다고 이야기됩니다.
파킨슨 증상
1. 떨림
손가락이나 손에서 미세한 떨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만히 있을 때 더 심해 질 수 있습니다.
2. 근육의 경직
근육이 딱딱해지고 움직임이 둔해집니다. 이로인해서 몸이 뻣뻣해지고, 통증을 느낄 수도 있게 됩니다.
3. 움직임의 둔화
일상생활에서 움직임이 느리게 됩니다. 예를들면 발걸음 보폭이 줄어들거나 물건을 집는 등 행동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4. 균형
일어서거나 걷는 등의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워 집니다.
5. 목소리
말소리가 작아지거나 글씨 크기가 작아지는 것도 초기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파킨슨 진단방법
파킨슨병은 신체검사를 통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 치료법
파킨슨병은 아직까지는 완치할 수 없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은 가능합니다.
1. 약물 치료
도파민이라는 물질이 부족하면 몸의 움직임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도파민을 보충해 주는 약물을 복용하게 된다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물리치료
근육의 경직과 떨림을 완화시키고 움직임을 개선시키는 물리치료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수술
약물 치료로는 부족한 경우, 뇌를 자극하는 수술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파킨슨에 좋은 음식
1. 고단백 음식
파킨슨환자는 근육의 힘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단백질이 많은 식품으로는 닭고기, 생선, 유제품, 콩 등이 있으며 근육을 유지하고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에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제를 공급해 줍니다. 항산화제는 우리 몸의 세포르르 보호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파킨슨 진행을 늦쳐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전분질 음식
전분질 음식은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몸을 움직이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음식입니다.
감자, 쌀, 빵 등이 있습니다.
4. 오메가-3 지방산
신경세포의 구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염증을 줄이고 뇌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어, 아보카도, 견과류 등에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킨슨에 좋은 영양제
1. 코엔자임 Q10
세포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항산화 작용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파킨슨병에서 손상되는 뇌신경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D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뿐 아니라 신경계와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며 보통 파킨슨환자들에게 비타민D결핍이 많기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타민 B
비타민 B는 뇌건강에 필수적인 영양분입니다. 특히 비타민 B6, B9 B12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섭취해야만 합니다.
4. 오메가-3 지방산
신경보호와 염증 감소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음식과 영양제의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한 뒤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